0.읽기전에
야간전 대비 육성계획은 어떤 뉴비에게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좆침반과 제 스타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을 기준으로 해서 작성한 계획이니 효울과 다소 거리가 멀기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야간전 5지역을 목표로 삼기 때문에 기존 타 사이트 및 타 블로그 가이드와 달리 야간전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SMG와 SG의 역할
SMG와 SG의 역할은 간단하게 말해서 탱커역할을 한다. 다른 총기(권총제외)하고 회피가 높고 스킬 역장/회피강화/류탄(보조적인 성격)으로 배치가 되어있다.
특히, 류탄계열은 직접적으로 딜링하거나 섬광 연막 등으로 아군 딜러가 딜을 쉽게 넣을 수 있도록 하는 보조역할을 한다.그리고 이것은 후술한 야간전에서 매우 중요한 스킬로 부각이 된다.
SG의 경우에는 SMG와 다르게 장갑이라는 독특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야간전에서 처음보는 장갑병의 장갑 효과 같은 것이다. 또한 SG는 단순한 조합보다는 MG소대와의 버프효과를 주고 받기 때문에 주로 MG소대와 함꼐 편성된다.
그리고 중제로를 통해서 획득하기 때문에 입수 난이도도 높고 육성난이도도 높은 편이다. 그래서 좆침반에 발동해서 SG를 키운다면 모를까 현재 제대가 어느정도 스펙이 올라오지 않는 이상 육성한다면 매우 고생 하니 그 점을 고려하자.
2. 현재 내 SMG/SG 보유 상황
다른 전술인형에 비해서 SMG/SG는 매우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안뽑았다.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별로없어서 그만큼 덜 투자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
그렇다면 여기서 앞으로 뽑을 SMG와 SG를 생각하면서 일단 분류를 먼저 해보자
SMG는 크게 4가지 부류로 구분 할 수 있다.
1. 광역딜형 SMG
소이탄/수류탄 등의 계열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SMG가 포함이 된다. 내가 보유하고 있는 SMG 중에서는 스탠Mk2/스콜피온/Z-62/파파샤가 포함이 된다.
광역딜로 유명한 벡터가 여기에 포함이 된다. 야전으로 가면 갈수록 스킬 적중률 100%이기 때문에 스킬딜이 어떤 포지션 할 것 없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야전5지역으로 들어간다면 이런 광역딜형 SMG가 많이 필요 할듯 보인다.
2. 역장형 SMG
강력한 철혈의 한방한방을 무적(역장)으로 넘길 수 있는 종류의 SMG이다. 이 경우 역장 스킬 덕분에 회피가 조금 낮은게 책정이 되어있다. 가지고 있는 SMG에서는 톰슨과 MP5가 대표적이고 나오지 않는 것 중에서는 G36C가 있다.
야간전 라인클리어하거나 잡몹처리에 능하지 않기 때문에 야간전에서는 생각보다 쓸모가 적다고 생각.. 하지만 2RF 3HG 조합이 충분히 안되면 역장 조합으로 S승을 노려봐야하지않을까 생각
3. 보조형 SMG
이 경우에는 말그대로 CC셔틀을 통해서 아군 딜러들이 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게 해주는 형태이다. 움뀨 움사오 등이 그 케이스이며 섬광탄/연막탄을 통해서 딜을 쉽게 넣게 해준다. 이 경우에 AR소대 로짱이 자버프 겸해서 디버프를 걸기에 포함 시켜야하나 생각했지만, 기본적인 자버프스킬이 떄문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현재는 79식을 키울지 말지 고민을 하고 있다. 아마 늦은 순위로 책정되어서 꽤나 늦게 레벨링을 시작할거 같다.
4. 자버프형 SMG
자신의 상태에 대해서 강화를 하고 그것을 토대로 탱킹 혹은 딜링을 하는 케이스이다. 포돌이라 불리우는 SR-3MP가 대표적인 공격형 자버프이고 소유하고 있는 TMP/수오미/로짱이 회피를 올려주면서 탱킹을 한다. 로짱의 경우에는 디버프까지 포함하는 형태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우선 순위가 떨어지는 SMG라고 생각 중 그 이유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탱킹 형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포돌이의 경우 딜탱같은 느낌이고 해서말이다. 효율을 따졌을 경우에는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긴 하다만 차라리 벡터를 먼저 끼우거나 할거 같다.
SG도 여라가지로 분류 할 수 있겠지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SG가 모두 동종 같은 형태의 스킬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만 정리해본다.
KGS 수퍼 쇼티 모두 장갑과 회피를 올려주는 자버프계열이다. 다만 수퍼 쇼티의 경우 2SG 1HG 2MG에 적합하고 KSG는 1MG 2HG/1HG 3MG/2MG 형태에 적합하다.
그래서 다른 샷건처럼 화력 증가/넉백 증가 등으로 하기보다는 좀 더 탱킹에 맞는 모습을 보여준다. 현재 MG소대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가장 늦게 육성이 될 듯 하다.
4. 5지역 야간전과 SMG
사실 3HG 2RF 조합을 고려해서 당장의 SMG는 크게 요구되지 않고 권총 육성이 더 필요하다. 그래도 만티코어 같은 몹을 잡기 위해서 2RF 3HG 조합을 댕댕이나 스카웃한테 꼬라박기는 힘들다.
5-1 야간전을 보면 철혈 일반병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높은 광역딜이 요구되는 지역이다. 이 때는 위에서 언급한 광역딜형 SMG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5-2/5-4 야간전의 경우 장갑병으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회피율이 매우 높은 탱커를 투입하거나 만티코어 전용 역장탱 혹은 권총탱을 이용한 강한 화력제압 등을 생각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다양한 SMG가 이용될 것으로 고려된다.
혹여나 여유가 된다면 철갑탄을 장착한 MG/SG소대로 철혈을 쓸어버리는 것은 좋아보인다 만티코어는 힘들겠지만
5-3 야간전은 스카웃이 등장하기 때문에 역장형 탱커나 고회피 탱커보다는 속사/광역 등의 화력으로 제압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류탄/소이탄 그리고 3순위로 섬광탄 정도를 고려해서 클리어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수비적인 SMG보다는 공격적인 SMG가 필요하고, MG소대가 없다면 SG 육성은 보류해야하는게 현재 내 상황이다.
5. 결론
결국 제조로 벡터를 뽑아서 야간전 광역딜을 확보하고, 기존의 스콜피온/스탠Mk2에 어느정도 스킬레벨(초급마무리정도)를 투자해서 광역딜을 확보해야한다. 더불어서 AR류탄계열을 육성해서 효과를 극대화 시켜야하는게 아닌가 싶다.
MG소대의 경우 육성이 모자르기 때문에 SG는 보류해야하는 것이 맞다.
고로 벡터 제조 및 보유하고 있는 79식 육성 스탠mk2/스콜피온 스킬훈련 등을 통해서 자구책을 마련해야한다.
다음은 RF에 관해서